원래 thread 함수 내부에서는 Updatedata를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Dlg클래스에 사용자 메시지를 등록하여
thread 함수에서 이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사용가능하다.

 

1. 다음과 같이 Dialog class에 멤버함수로 UpdateData를 실행하는 함수를 만들어 준다.

LRESULT ___Dlg::OnUpdateDataFalse(WPARAM wParam, LPARAM lParam)
{
     return UpdateData(FALSE);
}


LRESULT ___Dlg::OnUpdateDataTrue(WPARAM wParam, LPARAM lParam)
{
     return UpdateData(TRUE);
}

 


2. stdafx.h 에 사용할 사용자 정의 메시지를 정의한다.

//사용자 정의 메시지
#define UM_UPDATEDATAFALSE (WM_USER+1)  //thread 에서 updatedata를 사용하기 위한 사용자 message
#define UM_UPDATEDATATRUE (WM_USER+2)

 

3. ___Dlg.cpp 의
   BEGIN_MESSAGE_MAP 에
   정의한 사용자 메시지를 등록해 준다.

BEGIN_MESSAGE_MAP(.......(생략) )
.......(생략)
 ON_MESSAGE(UM_UPDATEDATAFALSE, OnUpdateDataFalse) //thread 에서 updatedata 를 사용하기 위한 사용자메시지 처리
 ON_MESSAGE(UM_UPDATEDATATRUE, OnUpdateDataTrue)  //thread 에서 updatedata 를 사용하기 위한 사용자메시지 처리

END_MESSAGE_MAP()

 

4. thread를 시작할 때 현재 Dialog의 핸들을 인수로 넘겨주면서 시작한다.
   (-> 작업자 thread 함수는 전역 함수이므로(dialog의 멤버 함수가 아님))
   (-> Dialog class 의 멤버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

  AfxBeginThread(thread작업함수이름,this);

 

5. thread작업함수 에서 dialog class 의 멤버들을 가져다 쓰기위한 pointer 를 선언/할당 한다.

UINT ThreadDataSave(LPVOID pParam)
{
   ___Dlg* pDlg = (___Dlg*)pParam;

   ...(생략)
}

 

6. thread 에서 dialog class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updatedata 를 실행한다.

UINT ThreadDataSave(LPVOID pParam)
{
   ___Dlg* pDlg = (___Dlg*)pParam;

   ...(생략)
   pDlg->PostMessage(UM_UPDATEDATAFALSE);
   pDlg->PostMessage(UM_UPDATEDATATURE);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