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zelda.tistory.com/44

 

Serial to USB를 장착하게 되면 윈도우는 자동으로 사용하지 않는 빈 포트를 할당하게 된다. 그리고 해당 Serial to USB가 장착되어 있으면 장치관리자에서 원하는 포트로 재할당이 가능하고 삭제도 가능하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점은 해당 Serial to USB가 없으면 삭제 및 다른 포트로 할당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다른 Serial to USB를 장착하게 되면 이미 선점되어 있는 포트를 제외한 포트에 할당이 된다.

이 글에서 해결을 하려는 점은 포트는 할당되어 있지만, 사용하지 않는 포트를 지우고자 하는 것이다. 보통은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도 있지만, 시리얼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시리얼을 1번까지부터 9번까지만 인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1번부터 9번까지 포트가 선점되어 있다면 새로운 Serial to USB를 장착할 경우 10번 포트가 할당되게 된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에서는 인식을 할 수가 없다.

이러한 경우 등등등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 시리얼 포트를 지우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보았다. 구글링을 검색한 결과 삭제법이 나오나 영어로 되어 있어 필요한 사항만을 간단히 적어보도록 하겠다.

1. 윈도우 키 + R or 시작 > 실행

2. 명령 프롬프트> set devmgr_show_nonpresent_devices=1
a. 에코는 없음

3. 명령 프롬프트> start devmgmt.msc
a. 에코는 없음


b. 장치 관리자가 뜸

4. 장치 관리자 > 보기 > 숨김 장치 표시
a. 선택 체크


5. 포트에서 삭제하고자하는 포트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제거를 선택

+ Recent posts